재단법인 케이티그룹희망나눔재단(이하 ‘재단’이라 한다)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이용자가 언제나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화면을 통해 공개하고 있으며 관련법령, 지침, 고시 또는 나눠정() 서비스 정책의 변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수집∙이용∙보유기간

재단은 다음과 같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수집·이용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활용되지 않으며, 수집·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합니다.

(1)    회원정보의 수집·이용목적, 수집항목, 보유·이용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수집·이용목적

수집 항목

보유·이용기간

회원관리

회원 식별, 회원제 서비스 제공, 상담 관리, 휴대전화번호 인증

닉네임, 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성별, (선택)프로필 이미지

목적달성(회원탈퇴 등) 후 지체 없이 파기(, 관련 법령 및 재단정책에 따라 별도 보관되는 정보는 예외)

서비스 이용

결제 서비스제공

-환불 신청 시 : 환불계좌 정보(은행명, 예금주, 계좌번호)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법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간 보관

서비스 진행상황 안내, 계약 이행 및 약관변경 등의 고지, 주문내역 영수증 발급

휴대전화번호

목적달성(회원탈퇴 등) 후 지체없이 파기(, 관련 법령 및 재단정책에 따라 보관되는 정보는 예외)

(휴대전화 본인인증)
서비스제공을 위한 이용자 식별, 본인인증, 성인인증( 14세 미만 아동 가입 시)법정 대리인 본인 인증, 동의의사 확인

-재단이 제3자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정보 : 휴대전화번호, CI, DI, 생년월일, 성별, /외국인 여부

회원관리, 불법 및 부정이용 방지, 서비스 이용 기록의 통계 및 분석, 서비스 개선, 신규 서비스 개발

수집한 모든 개인 정보 항목, 서비스 이용 시 생성 기록

주문 관리, 배달 서비스 제공(교환/반품/취소 포함)

-나눠정() 이용 시 : 수령인 정보(주소, 휴대전화번호) -포장/방문 이용 시 : 수령인 정보(휴대전화번호)

문의(회원상담, 제휴상담 등)

이메일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름

식품 이물 발견 신고

(선택) 이름, 연락처, 주소

신고 접수 후 파기 (, 관련법령에 따라 보관되는 정보는 예외)

여행 상품

이용

이름, 생년월일,연락처

서비스 제공 및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간

(단관련법령에 따라 보관되는 정보는 예외)

 

 (2) 비회원 정보의 수집·이용목적, 수집항목, 보유·이용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수집·이용목적

수집 항목

보유·이용기간

서비스이용

주문관리, 배달 서비스 제공(교환/반품/취소 포함), 상담/불만 처리시 개인 식별, 휴대전화번호 인증

- 나눠정() 이용 시 : 수령인 정보(주소, 휴대전화번호) - 포장/방문 이용 시 : 수령인 정보(휴대전화번호)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법에 관한법률에 따라 5년간 보관

결제 서비스제공

-환불 신청 시 : 환불계좌 정보(은행명, 예금주, 계좌번호)

서비스 진행상황 안내, 계약 이행 및 약관변경 등의 고지, 주문내역 영수증 발급

휴대전화번호

목적달성(회원탈퇴 등) 후 지체없이 파기(, 관련 법령 및 재단정책에 따라 보관되는 정보는 예외)

문의(회원상담, 제휴상담 등)

이메일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름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관한 법률에 따라 3년간 보관

식품 이물 발견 신고

(선택) 이름, 연락처, 주소

신고 접수 후 파기 (, 관련법령에 따라 보관되는 정보는 예외)

여행 상품

이용

이름, 생년월일,연락처

서비스 제공 및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간

(단관련법령에

따라 보관되는

정보는 예외)

 

(3) 이용자 정보의 수집·이용목적, 수집항목, 보유·이용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수집·이용목적

수집 항목

보유·이용기간

선택적

서비스

이용

[이벤트 페이지] 이벤트 응모 및 안내, 경품 지급

휴대전화번호

이벤트 종료 후 파기

 

(4) 재단 내부 정책에 의하여 수집·이용되는 이용자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수집·이용목적

수집 항목

보유·이용기간

재단내부정책

회원가입 남용(부정거래), 서비스 부정 사용(허위리뷰, 이벤트 부정 혜택 등)확인 및 방지

휴대전화번호, 기기정보, CI/DI

회원탈퇴 후 3년간 보관

(5)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자동 수집 정보가 생성되어 수집 저장, 조합, 분석될 수 있습니다.
- IP
주소, 쿠키, 방문기록, 서비스 이용기록, 기기정보(기기고유번호, OS버전, 모델명, 제조사 정보 등), 광고ID, 통신기록 등

(6) 재단은 회원관리, 불법 및 부정이용 방지, 서비스 이용기록 통계 및 분석, 서비스 개선, 신규서비스 개발 목적으로 수집한 모든 개인정보와 자동 수집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재단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 수집·이용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개인정보 수집·이용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와 같이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협력업체와 공유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제공 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정보 항목, 이용 및 보유 기간 등을 회원에게 고지하여 동의 구하거나 관련법령에 따른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① 이용자가 사전에 공개 또는 제3자 제공에 동의한 경우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이용기간

음식,재화

티켓 등

온라인 상품 구매 및 배송 서비스 제공(서비스 계약 이행, 수령인 확인, 배달정보 확인, 주문 관리, 교환/반품/취소처리, 문의 및 상담)

- 나눠정 이용 시 : 수령인 정보(주소, 휴대전화번호)- 포장/방문 이용 시 : 수령인 정보(휴대전화번호)

서비스 제공 완료 후 파기

②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3.개인정보의 처리 위탁

(1) 재단은 원활하고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개인정보처리 업무를 다른 재단에 위탁할 수 있습니다. 재단은 개인정보처리 업무 위탁 시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하며 다른 목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않도록 제한합니다.
(2)
재단은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자

위탁업무

미디어톡

나눠정 서비스 웹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관리 및 보수 등 운영

㈜다날

서비스 이용을 위한 본인확인(성인인증 포함) 업무처리 및 전자결제 수단 제공

루나소프트

카카오톡 알림톡 서비스

스마트로

결제대행 및 정산

제휴여행사투어 예약 진행 / 확인

(3) 재단은 위 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ž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ž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4) 위탁업무의 내용이사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4.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1) 재단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보유·이용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서비스 이용약관에 따른 계약해지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이용자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보관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법령

수집·이용목적

수집 항목

보유·이용기간

통신비밀보호법

통신사실확인자료 제공

로그기록, 접속지 정보 등

3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표시·광고 기록

6개월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대금결제/재화 등의 공급 기록

5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소비자 식별정보, 계약/청약 철회 기록

5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소비자 식별정보, 분쟁처리 기록

3

전자금융거래법

전자금융거래 확인 및 오류 정정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5

(3) 재단은 1년 동안 재단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9조의6(개인정보 파기에 대한 특례)’에 근거하여 이용자에게 사전통지하고 개인정보를 파기하거나 별도로 분리하여 저장합니다.
-
재단은 개인정보가 파기되거나 분리되어 저장·관리된다는 사실, 서비스 미이용 기간 만료일, 해당 개인정보의 항목을 공지사항,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미이용 기간 30일 전에 이용자에게 알립니다. 이를 위해 이용자는 재단에게 정확한 연락처 정보를 알리거나 수정하여야 합니다.

(4)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파기절차
재단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 절차를 거쳐 파기합니다.
②파기방법
재단은 전자적 파일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기술적인 방법 또는 물리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 등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5.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1) 이용자가 직접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 수정, 삭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재단은 이를 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2)
이용자는 언제든지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삭제, 처리정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2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재단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재단은 이에 대하여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4) 2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이용자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방법에 관한 고시(2020-7)”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 37조 제2항에 의하여 이용자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6)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7) 재단은 이용자의 열람의 요구, 정정ž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8)
이용자께서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9)
이용자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최신의 상태로 유지해야 하며, 이용자의 부정확한 정보 입력으로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이용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10)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한 회원가입의 경우 이용자 자격을 상실하거나 관련 개인정보보호 법령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11)
이용자는 비밀번호 등에 대한 보안을 유지할 책임이 있으며 제3자에게 이를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6.아동의 개인정보보호

재단은 만14세 미만 아동이 회원가입 및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으로부터 동의를 받고, 동의 사실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한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삭제, 동의 철회 또는 가입 해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7.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재단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훼손 등이 되지 아니하도록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기술적·관리적 보호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비밀번호의 암호화

이용자의 비밀번호는 일방향 암호화하여 저장 및 관리되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변경은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2)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① 재단은 해킹, 컴퓨터 바이러스 등 정보통신망 침입에 의해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②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유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습니다.

③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침입차단 시스템을 이용하여 보안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④ 민감한 개인정보는 암호화 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 최소화 및 교육

재단은 개인정보 관련 처리 담당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며, 개인정보 처리자에 대한 교육 등 관리적 조치를 통해 법령 및 내부방침 등의 준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운영

재단은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보호 부서를 운영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해결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8.개인정보보호책임자

(1) 재단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고객님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부서명

스마트나눔본부

 스마트나눔본부

성명

강현정

손항근

연락처

02-3414-2065

02-3414-2068

이메일

calla@ktgf.or.kr

hgshon@ktgf.or.kr

(2) 이용자께서는 재단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와 관련된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에게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재단은 이용자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하겠습니다.

9.권익침해 구제방법

이용자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정부기관 소속으로서, 재단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또는 개인정보 피해구제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실 경우,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실 경우에는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홈페이지 : http://privacy.kisa.or.kr/

전화번호 : (국번없이) 118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홈페이지 : http://www.kopico.go.kr/

전화번호 : 1833-6972

●대검찰정 사이버수사과

홈페이지 : http://www.spo.go.kr/

전화번호 : (국번없이) 1301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 : http://cyberbureau.police.go.kr/

전화번호 : (국번없이) 182

10. 고지의 의무

현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법령, 정부의 정책 또는 재단 내부정책 등의 필요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으며,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다만, 이용자 권리의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최소 30일 전에 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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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일자 : 2021 2 17

-시행일자 : 2021 3 3